현재 인터넷의 보급으로 인해 온라인 쇼핑이 많은 사람들에게 선택으로 자리잡았다. 이에 따라 온라인 쇼핑몰이 많아지면서 이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수도 증가하였다. 그리고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사람들의 비대면적인 소비가 증가하면서 온라인 쇼핑의 수요는 크게 상승하게 되었다.
고객 경험 개선을 위한 기술 적용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은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상세정보 및 리뷰를 참고하여 상품을 구매하게 된다. 최근에는 AR/VR기술의 발달로 소비자들은 어떤 제품인지 더욱 뚜렷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되었으며 AI기술을 적용하여 쇼핑몰에서 이전에 본 상품과 비슷한 상품을 추천해주는 등 고객이 불편 없이 쇼핑몰을 이용할 수 있도록 기술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변화된 온라인 쇼핑몰의 모습
코로나19 이후 매출 급증한 온라인 쇼핑몰들은 더욱 운영 방식에 많은 변화를 줌으로써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몰 이용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신속한 배송'을 위해서는 로봇 배송 서비스 등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또한, 소비자들의 욕구를 파악하여 예측해주는 데이터 마이닝 등 고도화된 기술 요소를 이용하여 온라인 쇼핑 경험을 개선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기술적인 발전에 맞춰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